○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부 아시아 보험선진국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손해보험 이외의 유사보험 또는 대체보험 시장이 크게 확장하고 있음.
- 반면에 여전히 고객중심 보험이 아닌 100% 보험자 중심의 보험솔루션만 고객에게 제시하는 우리나라는 언제까지 이러한
대체보험 시장을 외면할 수 있을 것인지 우려됨.
○ 우리가 생활 속에서 대체재를 찾는 것은 본 제품의 수급이나 가격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거나 소비자 기호가 변해가는과정에서 대체재를 찾기 마련임.
- 기업고객이 똑똑해지거나 기호가 변하면 고객은 떠나게 되며,. 특히 디지털 시대의 고객 특성은 한 번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
않는다는 것임.
○ 미국의 ILS 산업의 성장 전망에 대하여 무디스 보험 솔루션의 Ben Brookes 전무는 첨단 분석 기법과 기술 혁신에 대한 장벽이 그
어느 때보다 낮아진 상황에서, 보험연계증권(ILS) 산업이 "중요한 전환점"에 서 있으며, 더 강력하고 응용부분이 넓어지며 성장
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함.
*자세한 내용은 본문과 링크를 참조
(문의: yeonhur@cau.ac.kr)